마파기의 뚝딱뚝딱DIY

파워뱅크와 충전식 선풍기를 만들면서 격게되는 문제점들 정리 본문

전기 전자 기초지식

파워뱅크와 충전식 선풍기를 만들면서 격게되는 문제점들 정리

mapagilove 2017. 9. 26. 07:51
728x90
반응형

 

 

파워뱅크와 충전식 선풍기를 만들면서 겪게 되는 문제점들 정리

 

 

 

파워뱅크와 무선 충전식 선풍기를 만들면서 사용한 배터리와 보호회로

 

사실 요것들을 정리하면서 새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아서 문제가 다수 발생한 것 같네요.

 

 

사실 중고 배터리의 경우 몇 년정도 지난 거라 

 

자체적으로 수명이 완료된 경우도 있고 

 

내부에 배터리가 불량인 경우도 많아 꼼꼼히 체크하지 않으면 문제점을 발견하지 못하고

 

뱅크 조립시 문제가 발생하여 뜯고 조립하고 하는 게 몇 번이나 발생한다는 사실,

 

 

머리가 하도 아파서 배보다 배꼽이 크다라는 말을 절감하게 되네요.

 

 

 

문제점은 위의 사진처럼 PCM까지 조립된 배터리라 하더라도

 

4개의 셀중 하나라도 불량인 경우 전체의 배터리 발란스가 무너져

 

1개 때문에 전체 전압이 불균일 하게 나올 수 있다네요.

 

 

저의 경험으로 전압이 오르락 내리락 하는 경우는 

 

배터리셀의 불량이 있을수도 있다는 사실, 명심하세요.

 

 

두 번째, 보호회로 불량인 경우가 있는데 배터리 불량과 보호회로 불량이 같이 발생하는 경우는 

 

실제로 문제점을 찾기가 상당히 어려우며,

 

사실 저의 경우 중고배터리를 사용하여 처음 작업해 보았지만

 

중고 배터리를 사용해서 뱅크나 충전식 선풍기를 만드는 것은 비추합니다.

 

 

 

결론은 셀의 충전과 방전을 반복 테스트해서 자연방전의 확인의 경우

 

셀 차이를 정확히 인지하고 확인 작업이 완료되어야

 

비로소 작업을 시작하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