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파기의 뚝딱뚝딱DIY

AC스폿 만들기 1탄 전자레인지 트랜스 준비하기 본문

스폿기 만들기

AC스폿 만들기 1탄 전자레인지 트랜스 준비하기

mapagilove 2017. 12. 27. 10:48
728x90
반응형

 

 

AC스폿 만들기 1탄 전자레인지 트랜스 준비하기

 

예전부터 만들고 싶었던 아이템 AC스폿기

 

얼마 전 만들었던 미니 스폿 기를 만들고 나니 살짝 게을러져서

 

손 놓고 있었지만

 

집에 오는 길에 아파트 분리수거장에서 본 전자레인지가

 

눈에 띄이네요.

 

 

 

트랜스를 구하기가 제일 힘든데~~~

 

아마도 1.5T 정도는 아주 부드럽게 할 수 있을 거란 기대감이

 

드네요.

 

 

 

사실 전자레인지에서 트랜스를 떼어내는 것도

 

아주 쉬운 일을 아니더라고요.

 

고압 장치이다 보니 트랜스에 꽉 고정이 되어있어.

 

매뉴얼 드라이버로 작업하다가

 

망치로 때려서 해보다가,

 

또, 전동드라이버로  해다 보가 포기하려고 하다가

 

이렇게 떼어 냈네요.

 

 

힘~~ 들~~ 다 ~~

 

 

 

다음은 2차 권선 분리하기,

 

트랜스의 경우 코일이 2가지인데요.

 

간단하게 두꺼운 녀석과 얇은 녀석 중 얇은 녀석을

 

분리하여 5~7v가 나오게 다시 선을 감아주는 작업이에요.

 

 

구리선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톱질을 해서

 

아래처럼 잘라주고,

 

다시 드라이버 이런 것을 이용해서 코일을 빼야 하는데

 

작업시간은 거의 1시간에 빼는 게 장난이 아니다라고요.

 

 

마지막에는 전동드릴로 작업해서 겨우 마무리했지만,

 

힘들다 힘들다 해도 이건무 막일 수준이네요.

 

 

 

 

그렇게 빼놓은 트랜스 ~~

 

인제는 권선만 감을 일만 남았네요.

 

25SQ나 다른 것으로 해도 되는데

 

 

선도 구하고 몇 가지 구해야 할 부품이 필요하네요.

 

 

 

필요 부품 리스트,

 

220V 파워 케이블, 커넥터

 

AC 스폿 회로,

 

25SQ 권선 4m(요건 없어서 16sq로 해볼까 생각 중)

 

링터미널, 수축튜브,

 

dc잭, 얇은 케이블, 커넥터, 30a 차단기

 

기타 케이블, oled 디스플레이

 

요런 게 필요하네요.

 

준비가 되면 작업을 해야겠어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