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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의 직렬과 병렬, 쉽게 공부합시다 본문
배터리의 직렬과 병렬, 쉽게 공부합시다
이번에는 배터리의 직렬과 병렬의 연결시 차이에 대하여 알아볼께요.
사실 이번에 파워뱅크(일명 대용량 보조배터리)를 만들라다 보니
직렬과 병렬의문제에 대하여
궁금하여 정리해 봤네요.
간단한 내용인데 고딩으로 돌아간 기분?
V(전압) = I(전류) * R(저항)
전기라고 하면 고등학교때 배운 옴의 법칙이란 공식인데요.
이런 공학적인 설명보다 간단하게 정리 해볼께요.
아래 처럼 건전지의 - 극은 -극에 _극은 +끼리 연결하여 전등에 연결한 후
효과를 직렬인 경우와 병렬인 경우 비교해 보면
병렬인 경우에 비해 직렬인 경우가 전등은 어둡지만 오래가고
병렬보다
직렬 연결의 경우 전구의 밝기가 아주 밝은데 비해
수명은 짧게 됩니다.
3.7V 5,000mah의 2개의 배터리를 연결하면 직렬인 경우는
배터리가 7.4V를 발생시키고
사용시간은 5,000mah를 같은 시간에 소비하게 되지요.
아래처럼
3.7V 5,000mah의 2개의 배터리를 연결하면 병렬인 경우는
배터리가 3.7V를 발생 시키고
사용시간은 5,000mah를 직렬인 경우의 2배의 시간에 소비하게 됩니다.
위의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파워뱅크배터리 작업시
예를 들어 배터리를 16개로 4S4P의 자동차 겸용 배터리를 만들경우
4개는 Serial(직렬) 4개는 Paralle(병렬)로 연결하개 되어
14.8V 20ma 파워뱅크를 만들수가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4S1P의 경우 14.8V 5a의 배터리와 4S2P의 경우
14.8V 10ah의 배터리를 만들수 가 있네요.
간단한 내용이지만 배터리를 결선하여 구성하면
각 배터리를 스폿으로 연결시 아주 중요한 내용입니다
잠깐, 머리가 아프셨다면 So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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