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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파기의 뚝딱뚝딱DIY
RC 리포배터리가 전압이 안나올때 체크 및 수리하는 법? 방전율 계산 ? 본문
RC 리포 배터리가 전압이 안 나올 때 체크 및 수리하는 법? 방전율 계산?
요즘 드론이나 Rc카등 작은 레저용 전자기기 쓰시는 분들 많이들 주위에서 볼 수 있고,
혹은 본인이 직접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대부분 여기 쓰이는 배터리가 소형이면서 순간 고출력의 힘을 내야 하기 때문에
고방전 Rc 배터리를 쓰는 경우가 많은데요.
여기서, 잠깐 고방전이란?
흔히 Capaticy 라고 불리고, mAh 로 표시하는 용량은 말 그대로 용량이기 때문에
높은 값을 가지는 모델이 충전 후 장시간 사용할 수 있다.
그다음 값으로 Max. Cont. Discharge(A) 값이 보이는데 흔히 "C Rate" 라고 불리는 값으로
LG ICR18650HB2 배터리를 기준으로 볼때
전류용량은 1500mAh 이고, 이 배터리의 C rate = 1C 는 1500mAh / 1 h(시간) = 1500mA (1.5A)이다.
즉 Max Discharge (C Rate)가 30A 라면 30A / 1500mA = 30 / 1.5 = 20C 급 출력을 가지는 배터리라는 의미가 된다.
이러한 배터리는 짧은시간 고출력이 필요한 RC카, 전동 탈것 등에 사용되고
그만큼 가격이 비싸다. 또한 고출력이 되는 만큼 소모 시간이 빠를 것이라는 예상이 된다.
( 굳이 계산하자면, 1500mAh / 30A * 60분 = 1.5Ah / 30A * 60 = 3. 즉 3분이면 배터리를 모두 소모할 수 있다 )
흔히 제품명처럼 불려지는 20C 배터리가 저런 18650 배터리를 묶어 놓은 것이다.
거두절미하고 이런 고방전 배터리인 제 배터리가 원래, 7.4v 6200mah 40c 배터리가 v가 안 나오는 거예요.
그래서, 이걸 버릴까? 어쩔까 하다가 뜯어보기로 결심~~
고방전 배터리는 케이스가 마감처리가 잘되어 있지만, 옆을 망치로 살짝 치면
케이스의 물린 곳들이 살짝 떨어지게 되어 있어 이런 방법으로 분리하면 되네요.
아래 사진 보이시나요?
기본 배선을 납땜기로 제거한 다음 보니 다른 한쪽이 새카맣게 타서
니켈이 떨어져 있는 거예요.
얼마 전 스폿기 시험한다고 약간 쇼트 비슷한 게 났었는데
그때 이쪽으로 전류가 많이 흘러서 과부하로 인한 단선으로 예측되네요.
짜잔 요렇게 수리가 완료된 모습으로 리포 배터리가 새롭게 태어났네요.
어떻게 했냐고요.
사진은 없지만 먼저 기존의 연결되었던 니켈을 인두기로 떼어내고 배터리 한쪽의
니켈 부분에 납땜이 아닌?
니켈을 덧붙여 스폿용접을 했어요.
물론 빈틈없이 꼼꼼히~~ 왜냐면 고방전이라 다시 전류가 많이 흐를 경우
또, 떨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에요.
요렇게 수리가 완료된 리포 배터리를 캡톤 테이프로 절연을 시켜주고,
케이스에 살짝 넣어보네요.
케이스에 넣을 때는 이렇게 케이스 닿는 부분에 절연지를 데어주는데요.
리포 배터리 자체가 고방전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열이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우려 때문에
플라스틱이 녹지 말라고 보완 차원에서 그렇게 해주는 거예요.
완성된 리포 배터리의 모습,
인제 rc카도 돌려보고 , 배터리 테스트도 해보고
여러 가지 모두 다할 수 있겠네요.
니켈 연결 시 불꽃도 조금 튀고 했는데 수리가 쉽지 않네요.
리포 배터리의 경우 대부분 이렇게 보호회로 없이 조립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문제 발생 시 배터리를 신속하게 폐기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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